본문 바로가기

즐겁게 일하는 301가지 방법

반응형

저자들은 기업의 업무에 재미를 더할 수 있는 수백 가지 방법과 활동을 제시한다. 이런 방법들은 직원 채용, 훈련 프로그램, 회의, 커뮤니케이션, 포상, 팀워크 등의 많은 영역에 적용된다. 서두에서 즐거움을 사랑 하는 모든 사람에게 바친다고 밝힌 이 기분좋은 책의 내용은 명확하고 유쾌하다. 저자들은 먼저 즐거움을 찾는 12단계 방법을 유머러스하게 제시하며, 이것을 한 달에 한 단계씩 실행해보라고 제안한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정보들은 단숨에 읽을 거리도 되고, 훈련 프로그램이나 인력개발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사람들이 두고두고 활용할 참고 자료도 될 수 있다. 회사 분위기를 진작시킬 방법을 찾는 최고경영자나 인사 담당자, 또 업무 환경을 즐겁게 바꾸고 싶은 직장인들에게 추천할 만한 책이다.

  • 직장에 즐거운 요소를 도입하면, 그 조직은 능률적이 되어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
  • 직장이 즐거워지면 결근율은 낮아지고 생산성과 상황 대처 능력은 높아진다.
  • 또한 혁신, 유연성, 창의성도 향상된다.
  • 직장에 즐거움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즐거움이 업무에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 정보는 조직 내에서 원활하고, 신속하고, 정확히 커뮤니케이션되어야 한다.
  • 업무에 열과 성을 다하는 직원은 성공하게 마련이다.
  • 즐거움은 에너지를 창출한다. 그러므로 즐거움은 성공을 보장해주는 확실한 공식 중 하나다.
  • 회의에 즐거운 요소를 도입해 사람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면, 회의 참석자들의 정보보유 능력이 향상된다.

즐겁게 일하는 301가지 방법
데이비스 햄사스 등저/나경범 역
행복하게 일하는 연습
코이케 류노스케 저/박현미 역
일하지 말고 플레이하라
존 윌리엄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즐겁게 일하는 301가지 방법
301 Ways to Have Fun at Work

업무환경에 즐거움을 도입하라
기업이 일상적인 업무에 유머와 즐거움을 도입하면, 업무의 질도 향상되고 업무에 대한 애착도 커진다. 아울러 직원과 고객의 만족도도 동시에 높아진다. 기업 문화에 즐거움을 불어넣고 싶은 경영자라면, 솔선수범 할 필요가 있다. 즐거움을 끌어낼 계획을 세우고, 분위기를 밝게 하고, 업무 환경 전반에 흥미로운 요소들을 배치해보라. 직장 분위기가 즐거움을 키워주면, 업무 태도도 적극적으로 바뀌고, 자부심이 높아지며, 협동 정신이 고양된다. 즐거운 작업 환경은 직원들이 스스로 일하고 싶게 만든다. 직장의 분위기를 즐겁게 하는 몇 가지 방법들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1년 중 매출이 낮은 시기를 골라 단축 근무 기간을 정해놓는다. 예를 들어, 전몰장병 기념일(5월 마지막 월요일)부터 노동절(9월 첫 월요일)까지는 오전 근무만 한다.
  • 기업의 마스코트를 이용해 즐거움을 상징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어떤 회사에서는 직원이 근무중 어려운 일을 겪거나 이런저런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그 앞에 고디라는 이름의 장난감 고릴라가 나타나서 기분을 풀어준다.
  • 부서별로 애완동물을 키운다. 잉꼬 한 쌍을 키우는 사무실의 예가 있는데, 그곳 직원들은 잉꼬에게 말을 시켜보며 즐거운 시간을 갖는다.
  • 긴장과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활동을 마련해 직원간의 신뢰감과 친근감을 높인다. 예를 들어, 복도에서 비치볼과 빈 상자를 이용하여 볼링하는 기분을 낼 수도 있다. 어떤 회사는 2층에서 구내식당까지 거대 한 미끄럼틀을 설치해 놓은 곳도 있다.
  • 사무실에서 쿠시 볼(Koosh ball) 볼을 주고받으며 농구하는 기분을 낸다.
  • 업무 시간에 가벼운 음악을 듣는다.
  • 회사 주차장에 농구 골대를 설치해두고, 짬이 날 때마다 직원들이 농구할 수 있게 한다.
  • 점심시간에 픽셔너리 게임이나 퍼즐을 날마다 이어서 한다.
  • 플라스틱 볼링 도구를 사서, 점심시간이나 휴식시간에 복도 볼링 리그를 펼친다.
  • 휴가 때의 특별한 전통을 만든다. 예를 들어, 할로윈 축제에는 전직원(최고경영자까지 포함해서!)이 다양한 의상을 입고 콘테스트를 벌일 수 있다.

"업무속에 즐거움을 도입하는 조직은 결근율이 낮아지고, 업무 만족도와 생산성이 높아지면서 당연히 근무외시간이  줄어든다."
"즐거움이 장려되는 환경에서는 적극적 에너지, 높은 자부심, 협동 정신을 이끌어낼 수 있다."

활발한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이 얼마나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기업의 명암이 결정될 수 있다. 말하자면 중요한 사업결정의 결과가 달라지고, 중대한 협상의 성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말이다. 또한 고용주-고 용자의 관계를 돈독히 하는 데도 커뮤니케이션은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강력하고 번창하는 조직은 직원들에게 풍부하고 체계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완벽한 정보를 제공한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은 조직의 성패를 좌우하는 생명줄이다. 다음에 제시하는 다양한 방법들로 조직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해보라.

  • 직원들이 저마다 별명을 하나씩 지어서, 메모와 전자우편, 음성우편을 보낼 때 사용한다.
  • 유머러스한 커뮤니케이션의 사례를 모아서 게시한다. 뜻밖의 재미있는 글이 공문서나 편지에서 곧잘 찾아진다. 다음은 한 보험 청구서에 적힌 말이다. 장모님을 보고 차를 후진시키다 벽에 박았음.
  • 유머를 이용해 미래의 고객에게 계속 접근한다. 세일즈맨은 미래의 고객에게 사업 정보를 보낼 때 재미있는 말이나 일과 관련된 농담을 함께 보냄으로써 그 고객과 계속 접촉할 수 있다. 유머를 함께 나눈다는 것은 커뮤니케이션을 지속시키고 사업 관계를 돈독히 해주는 밑거름일 수 있다.
  •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수집하기 위한 제안 상자를 만들어 직원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유도한다. 최우수 아이디어를 낸 직원에게는 무료 여행권, 점심 식사 또는 하루의 휴가 등을 줄 수도 있다.
  • 고객이나 동료에게 무언가를 설명할 때 항상 웃고 웃고 또 웃는 것을 잊지 말자! 얼굴을 마주하고 이야기할 때에나 전화로 통화할 때에도 마찬가지다. 우호적이고 밝은 태도는 전화선 너머로도 감지되는 법이다.

열성적인 교육
성공하는 조직에 생산성은 필수 조건이다. 직원들이 열정과 에너지로 넘쳐나면 업무 능력이 향상된다. 직장의 즐거움은 에너지를 창출하므로, 즐거움은 성공 공식의 한 축이 된다. 교육 담당자들은 직원들이 스스로 의 재능을 찾아내 활용하고, 필요한 기능을 계발하며, 생산성을 높이고, 기업 내부의 변화에 생산적으로 반 응하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적극적으로 배우려는 자세를 심어주어야 한다. 즐거움도 교육에 서 중요한 부분은 차지한다. 교육에 즐거움이 도입되면, 그만큼 학습은 재미있고, 열정적이며, 효과적이고, 기억에 남는 일이 될 것이다. 교육 과정에 즐거움을 도입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플라톤은 말했다. 일년동안 대화를 나누는 것보다 한 시간 동안 놀이를 하는 것이 한 사람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려준다."
"즐거움과 즐거움이 창출하는 에너지는 쉽게 확산된다."

  • 교육 프로그램에 참신한 시각을 제공할 수 있는 유머 컨설턴트를 고용한다.
  • 직원들이 즐겁게 배울 수 있는 활동을 도입하여, 교육 기간을 흥미롭고 생생한 시간으로 만든다. 이에 도움이 되는 책으로는 존 W. 뉴스트롬과 에드워드 E. 스캐널이 쓴 《게임 트레이너와 함께》와 《기업 체 게임을 위한 빅 북》, 그리고 캐롤린 닐슨의 《교육자를 위한 단체 게임》등이 있다.
  • 신입사원 오리엔테이션에 쓰레기줍기 게임과 같은 항목을 도입한다. 이런 게임을 통해, 신입사원은 기존 직원과 기업 환경에 한층 익숙해질 수 있다.
  • 교육생에게 회사의 중요 정보를 설명할 때에도 빙고 게임과 같은 게임을 응용한다.
  • 교육기간 중 여러 과제를 소개할 때에는 유명 영화나 TV 프로그램에 나오는 노래들을 활용한다.
  • 어색한 분위기를 풀기 위해서는 직원들의 이름을 이용한 크로스워드 퍼즐이나 단어찾기 퍼즐을 한다.
  • 오리엔테이션 때는 짝짓기 시스템을 실행한다. 신입사원마다 기존 직원 하나와 짝이 되어 회사 시설을 돌아본다. 신입사원들은 근무 첫날을 축하하는 회사 티셔츠나 머그컵 등을 선물로 받을 수도 있다.
"즐겁고 기억에 남는 방식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면, 주의를 끌고 관심을 촉발하며 적극적인 행동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은 기업을 성공으로 안내하는 핵심 열쇠다."

열정적 회의
회의에 흥미로운 요소를 도입하면, 효과를 높이고 긴장을 덜며 진솔한 토론을 이끌어낼 수 있다. 회의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때, 직원들 사이의 정보의 보유력도 높아진다. 유머스러운 분위기 속에 진행되는 회의는 직원들의 생산성과 창의성을 최대한으로 발휘시킨다. 다음의 변화들을 시도해보라.

  • 기업의 목표와 목적을 담은 촌극을 한다.
  • 교육기간이나 기획기간에는 평소의 작업 공간이 아닌 다른 곳으로 간다. 장소의 변화도 생각이나 태도에 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 지역 내의 역사적 명소나 호텔 수영장에서 회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회의를 시작하기에 앞서, 참석자들에게 닥친 경사나 고충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 회의 시작 분위기를 돋우기 위해, 직원들의 아기 때 사진을 가지고 오도록 한다. 사진을 벽에 붙여놓고 돌아가면서 사진의 주인공이 누구인지를 알아맞혀본다.
  • 회의 중 비치볼 세 개를 공중으로 띄워 땅에 떨어지지 않게 계속 쳐올린다. 그런 뒤 비치볼을 내려놓고 직원들이 협력하여 기업의 상황을 헤쳐나가는 일과 팀워크를 활용하여 세 개의 비치볼을 공중에 떠 있게 하는 일 사이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토론한다.
  • 샴페인이나 주스로, 새 직원을 위해 건배하거나 회사의 성공 사례를 축하하며 건배한다. 토스터와 빵과 잼을 가지고 와서 말 그대로 토스트한다! (토스트는 건배하다는 뜻도 있음) 

"생산성이란 업무수행능력이다. 업무수행을 잘하는 사람은 성공한다. 사람들이 에너지를 얻으면 업무수행 능력이 높아진다. 즐거움을 느끼면 에너지를 얻는다. 그러므로즐거움은 성공을 보장해주는 분명한 공식이다."

적극적 인정
모든 사람은 인정받고 싶어한다.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행동을 인정받으면, 직원들은 같은 행동을 반복하게 된다. 아래의 흥미로운 방법을 활용해서 직원들을 인정하고 동기를 북돋워주도록 한다.

  • 뛰어난 업무 성과를 올린 직원에게 주는 오늘의 직원 카드를 마련한다. 이 카드는 반납받아 재사용할 수 있다.
  • 훌륭한 성과에 대한 보상으로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을 선물한다.
  • 생일과 입사 기념일을 챙겨서 축하해준다.
  • 월급 명세서에 재미있고 기분을 북돋우는 메시지를 적어 보낸다.
  • 생일 때 유급 휴가를 준다. 생일이 주말이나 휴일과 겹치면 그 다음날을 휴가로 준다.

"유머컨설턴트인 C.W.멧캐프가 말했듯이 시작하라, 그러면된다. 교육과정에 즐거운 행동을 도입하라. 그러면 참가자들의 열띤 반응을 얻어낼 수 있다. 즐거움은 성인학습에서 필수적인 것이다. 즐거운 교육은 모든 사람들의 기억에 남는다."

팀워크 만들기
작업 팀에 즐거운 요소를 도입하는 것은 생산성과 응집력, 팀 구성원간의 신뢰를 키워준다. 즐거움은 여러 사람이 함께 작업하다 보면 발생할 수 있는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다음에 소개하는 즐거운 일들을 이용하면 팀워크를 높일 수 있다.

  • 구내 식당에 화이트보드를 세워놓고 직원들에게 야유회를 즐겁게 보낼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적게 한다.
  • 부서별로 팀 이름을 정한다.
  • 영업 팀들끼리 최고 실적을 놓고 경쟁하게 한다. 진 팀은 이긴 팀에게 야유회나 식사 등을 대접한다.
  • 팀 별로 학교나 스카우트단을 돕는 등의 지역사회 지원프로그램을 실행한다.
  • 체육 대회를 한다.
  • 자녀의 날을 정해서, 직원들이 회사에 자녀들을 데리고 오게 한다.
  • 공고판을 세워서 만화를 그리거나 재미있는 말을 적게 한다.
  • 1회용 카메라를 비치해두고 근무 시간 중 재미있거나 즐거운 일이 생기면 즉석 사진을 찍는다. 
"즐거움은 창조성, 즉 편견없는 정신을 이끌어 낸다. 그런 경우에야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법이다."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12가지단계
다음에 소개하는 방법을 한 달에 한 가지씩 실행해보자.

  • 1단계 : 나 자신부터 시작하자. 직장의 분위기를 북돋는 즐거움의 촉매가 되자.
  • 2단계 : 다른 사람에게 즐거움을 안겨주자. 동료들이 즐거움을 누릴 수 있게 도와주고, 즐거움을 촉발하는 행동을 적극적으로 행하자. 바보처럼 보일 것을 두려워하지 말자.
  • 3단계 : 즐거움을 북돋우는 환경을 만들자. 밝은 색깔을 사용하고, 경쾌한 음악을 틀어 놓는다.
  • 4단계 : 즐거움이 주는 혜택을 높이 평가하자. 훌륭한 업무 태도를 인정해주면서, 휴식과 칭찬의 시간을 갖자.
  • 5단계 : 즐거움을 가로막는 한계와 장애물을 제거하자. 조직 내에 즐거움이 확산되기 시작하면, 그 영향이 기업 전체에 미쳐 모든 직원들이 생기와 에너지를 얻는다.
  • 6단계 : 자신의 처지에서 흥미로운 면을 찾아보자. 자신을 웃음거리로 만들 수도 있어야 한다. 사람들은 낙천적이고 즐거운 사람을 좋아한다.
  • 7단계 : 직관을 따른다. 자발성에 자신을 맡기자. 분위기를 띄워야 할 때면 즉각 즐거운 일을 만든다. 순간순간의 즐거움과 놀라움은 작업 환경에 새로운 기운을 불어넣는다.
  • 8단계 : 즐거운 일을 미루지 말자. 즐거움을 업무가 끝난 후의 보상이라 생각지 말고, 일상적의 한 부분이라 생각한다. 즐겁게 일하면 업무는 그만큼 더욱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진다.
  • 9단계 : 많은 사람들과 함께 즐거움을 나누자. 그 누구도 소외시키지 말자.
  • 10단계 : 늘 웃음을 잃지 말자. 웃음은 전파력이 강하며, 또 비용이 전혀 들지 않는다!
  • 11단계 : 즐거움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자. 모든 일과에서 즐거움을 찾는다.
  • 12단계 : 즐거움을 실천에 옮긴다. 매일의 일과에서 적어도 하루 한 개의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도입한다.

"직장에 즐거움을 도입한다는 것은 조직의 목표를 무시한다거나 경박하게 놀면서 시간을 허송하는 것과는 다르다. 즐거움이 효과적으로 사용되면 직원 개개인의 에너지가 고양되고, 그 결과 업무성과가 향상된다."
즐겁게 일하는 301가지 방법
데이비스 햄사스 등저/나경범 역
행복하게 일하는 연습
코이케 류노스케 저/박현미 역
일하지 말고 플레이하라
존 윌리엄스 저
예스24 | 애드온2


반응형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품 인생을 만드는10년 법칙  (0) 2012.07.17
생각 꺼내기 연습  (0) 2012.07.17
살아있는 마케팅 심리학  (0) 2012.07.16
지금 당장 시작하라  (0) 2012.07.16
메모의 기술  (0) 2012.0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