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Android

액티비티

반응형

액티비티는 사용자와 소통할 수 있도록 해주는 시각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뜻한다. 예를 들어, 액티비티는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메뉴 아이템을 제공한다거나, 사진과 설명을 함께 표시해야 한다. 문자 메시지 응용 프로그램은 메시지를 전송할 연락처 리스트를 보여주는 액티비티를 하나 가지고 있을 것이고, 또 선택된 연락처로 메시지를 작성하는 액티비티, 그리고 보낸 메시지를 보여주거나, 설정을 변경하는 액티비티들이 필요할 것이다. 이들은 통합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형성하기 위해 함께 사용되지만, 각각의 액티비티는 서로 독립적이다. 각각의 액티비티는 Activity 클래스로부터 상속되어 구현된다.
응용 프로그램은 단 하나의 액티비티로 구성될 수도 있지만, 문자 메시지 어플리케이션과 같이, 여러개를 포함할 수도 있다. 물론, 어떤 액티비티가 얼마나 필요한지는 어플리케이션과 그 디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액티비티 중 하나는 어플리케이션이 시작되었을 때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첫 액티비티로 지정된다. 하나의 액티비티에서 다른 액티비티로의 이동은 현재 액티비티가 다음 액티비티를 시작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각 액티비티에게는 그려질 수 있는 기본 윈도우가 제공된다. 일반적으로, 윈도우는 화면을 가득 채우지만, 화면보다 작을 수도 있고, 다른 윈도우의 위에 떠 있을 수도 있다. 물론, 액티비티는 부가적인 윈도우로 사용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액티비의 중간에서 사용자의 응답을 요하는 팝업 대화상자, 혹은 사용자가 화면상의 특정 항목을 선택했을 때 중요한 정보를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윈도우 등이다. 윈도우의 시각적인 컨텐츠는 View클래스로부터 상속되는 다양한 뷰 하위 객체 부모 뷰는 자식 뷰를 포함하며, 자식 뷰의 레이아웃을 구성한다. 사각 영역에 그려진 마지막 뷰(계층 구조의 맨 아래에 있는)는 해당 영역을 제어하고 사용자의 행동에 직접 응답한다. 그러므로, 뷰는 액티비티가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곳이다. 예를 들어, 뷰는 작은 이미지를 표시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그 이미지를 건드렸을 때 특정 행위를 시작할 수도 있다. 안드로이드에는 미리 만들어져서 사용가능한 다수의 뷰가 있다. - 버튼, 텍스트필드, 스크롤바, 메뉴아이템, 체크박스, 등등.
뷰는 Activity.setContentView () 메소드에 의해 액티비티의 윈도우 내에 배치된다. 컨텐트 뷰는 최상위 뷰 객체다. (뷰과 상속계층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별도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문서를 참조하시오.)


Android Dev Guide 중 Activity 부분의 초벌번역입니다.

반응형

'프로그래밍 > Androi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로 등록하는 안드로이드 개발자 계정  (4) 2011.08.05
앱 개발 뒷 이야기  (0) 2011.07.28
콘텐츠 프로바이더  (0) 2010.11.21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0) 2010.11.21
서비스  (0) 2010.1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