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Software

전문가를 위한 나인 패치 이미지 제작 툴

반응형

나인 패치 이미지는 이미지의 특정 영역을 늘여서 화면에 표시되도록 하는 이미지이며, 주로 안드로이드 앱의 배경 화면으로 사용되요. Better 9 Patch Tool을 사용하면 나인 패치 이미지를 보다 쉽고 보다 효율적으로 제작할 수 있어요. 안드로이드용 앱을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개발자나 디자이너 그리고 테마 제작자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도구랍니다.

나인 패치 이미지는 표준 PNG 이미지에 상/하/좌/우로 각각 1픽셀씩을 추가해서 각 테두리에 검은 색 선으로 특정 정보를 표시하는데요, 위쪽과 왼쪽 영역은 이미지를 표시할 영역보다 이미지가 작은 경우에 이미지가 가로/세로로 늘여질 구간을 지정하고, 오른쪽과 아래쪽 영역은 내부의 컨텐츠가 표시될 영역을 나타내죠.

이 글을 읽고 계신 대부분의 분들께선 이미 안드로이드 개발 도구에 포함된 draw9patch이란 도구를 사용해 보셨으리라 생각되는군요. 하지만 기존의 도구는 위에서 설명한 나인 패치 이미지에 관한 내용을 너무도 충실히 반영한 나머지 사용성과 효율성에 있어서는 불편한 점이 꽤 많았죠. 마우스로 픽셀을 마킹할 수 있는 영역을 1 픽셀에 해당하는 크기만큼만 허용했기에 이 영역이 너무도 좁아서 정말 한 땀 한 땀 그려야만 했었죠. 또, 다양한 화면 밀도에 대응하도록 유사한 여러 장의 이미지를 그려야 하는데 이게 또 무척이나 지루한 반복 작업이었고요. 평상시의 상태, 포커스를 받은 상태, 사용 불가능한 상태 등 뷰의 상태에 따른 이미지도 별도로 표현하려고 한다면 제작해야할 나인 패치 이미지의 갯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기 마련이었죠. 그리고, 나인 패치 값이 적용된 이미지를 저장하려 할 때마다 매번 파일을 저장할 경로를 물어보는데 이게 이전에 저장한 경로를 기억하고 있지 못해서 많은 수의 이미지를 제작해야 하는 경우에는 정말 불편한 점이 한 두가지가 아니었답니다.

Better 9 Patch Tool은 이러한 불편한 점들을 해소해서 좀 더 쉽고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 나인 패치 제작 도구예요. 이미 눈치채셨겠지만, 이 도구는 내부적으로 상대적인 값, 즉, 퍼센트 비율을 사용해서 처리해요. 그래서 한 번 적용했던 값들을 다시 다른 이미지에 재사용하는 게 가능해지죠. 이미지의 크기가 다르더라도요!

작업을 시작하시려면, 파일 탐색기에서 원본 이미지 파일을 끌어다가 작업 화면 위에 놓으세요. 파일의 확장자가 '.png'인 파일이라도 좋고, '.9.png'인 파일이라도 좋아요. 반드시 PNG 형식의 파일일 필요도 없어요. '.jpg'인 파일 등도 가리지 않으니까요. 원본 이미지는 작업영역의 크기에 맞게 자동으로 확대되어 표시된답니다.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그리듯이 원하는 부분을 마킹하세요. 쉬프트키를 누른 상태로 드래그하면 기존에 마킹된 선을 지울 수 있어요. Better 9 Patch Tool은 기존의 draw9patch에 비해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니까 좀 더 쉽게 작업하실 수 있을 거예요. 마우스로 그릴 수 있는 여백의 크기는 환경 설정에서 지정할 수 있어요. 

저장 버튼을 누르면 나인 패치가 적용된 '.9.png' 형식의 이미지가 저장되요. 저장 위치를 묻는 대화상자는 따로 표시되지 않아요. 저장 위치는 기본적으로 원본 파일과 같은 경로에 저장되는데요, 환경설정에서 따로 지정할 수도 있어요. 참, 동일한 경로에 저장되는 때에 원본 파일이 '.9.png'였다면 기존 파일을 덮어쓰게 되요.

혹시 이 소프트웨어가 프리웨어가 아니라 실망스러우신가요? 하지만 이 도구를 사용하므로써 여러분이 앞으로 절약하게 될 시간에 비하면 구매 비용이 아깝진 않으실거예요. 물론 구매하지 않으시더라도 몇 가지 기능이 제한된 상태로 계속해서 사용하실 수 있어요.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세요.
http://www.roundrect.kr/desktop/better-9-patch/

실행 가능한 Jar 패키지 그리고 윈도우즈용 설치 파일 형태로 배포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으세요. Jar 파일이나 exe 파일 둘 중 하나만 받으시면 되요.

Jar 패키지는 컴퓨터에 자바 런타임이 설치되어 있어야 해요. 자바 런타임 외에는 설치과정이 필요 없어요. 파일 크기도 작죠. 자바 런타임이 제대로 설치되었다면,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실행되요.
http://www.roundrect.kr/desktop/better-9-patch/better9patch.jar

자바 런타임을 포함하고 있는 윈도우즈용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도 되요.
http://www.roundrect.kr/desktop/better-9-patch/setup-better9patch.exe

구글+를 통해 최신 업데이트 소식을 확인하세요.
http://plus.google.com/114070919775209948894


Jar 패키지를 명령창에서 실행하려면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사용하세요.
java -jar better9patch.jar

만일 프로그램 실행시에 자바 런타임의 충돌로 오류가 발생한다면 아마 그래픽 드라이버와 호환성 문제일텐데요. 다음과 같이 옵션을 추가해서 실행해보세요.
java -Dprism.order=j2d -jar better9patch.jar


반응형

'IT > Softw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버노트를 블로깅 툴로  (0) 2013.09.09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레이어 별로 이미지 저장  (1) 2013.05.23
Javascript code prettifier  (0) 2013.01.10
Adobe CS2를 무료로.  (0) 2013.01.08
우분투의 시스템 시간  (0) 2013.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