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神論 | 哲學

신의 존재에 관한 이론

반응형
무신론(無神論, atheism) -  신의 존재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 사상이다.
└ 반신론(antitheism) - 신이 있다는 생각에 적극적으로 반대하는 주장.


유신론(有神論, theism) = 인격신론(人格神論) - 최소 하나 이상의 신이 존재하고, 그 신(들)은 세계를 창조하고 유지하며 인도하고 다스리며, 세계의 외부에 살고 있는 인격적 존재라고 믿는다.

├ 일신교(一神敎, monotheism) - 오직 하나의 신만이 존재한다
├ 절대적 일신교 = 유일신교 - 오직 하나의 신만이 존재한다.
└ 선택적 일신교 = 단일신교 - 여러 신을 인정하며 그 중 하나만을 신앙의 대상으로 삼는 믿음. 다신교도 여기에 해당될 수 있다.

└ 다신교(多神敎, polytheism) - 신이나 초월자(신앙, 의례, 경외의 대상)가 다수 존재.


이신론(理神論, deism) - 세계를 창조한 하나의 신을 인정하되, 그 신은 세계와 별도로 존재하며 세상을 창조한 뒤에는 세상, 물리법칙을 바꾸거나 인간에게 접촉하는 인격적 주재자로 보지 않는다.

└ 범신론(汎神論, pantheism) - 세계밖에 별개로 존재하는 인격신이 아닌 우주, 세계, 자연의 모든 것과 자연법칙을 신이라 하거나, 또는 그 세계안(신과 세계는 하나)에 하나의 신이 내재되어 있다.

├ 범재신론(panentheism) - 세계가 신에게 포함되나, 신이 세계 그 자체는 아닌 것
├ 범이신론(pandeism) - 세계는 곧 신이므로, 신이 스스로 존재하게 되면서 신과 동일한 세계도 동시에 만들어진 것
└ 범재이신론(panendeism) - 신이 스스로 존재하면서 동시에 세계가 만들어졌으나, 세계가 신 그 자체인 것은 아님을 말한다. 사람이 태어나면서 그 사람의 심장도 함께 태어났으나, 심장이 곧 그 사람인 것은 아닌 것과 비슷


불가지론(不可知論, agnosticism) - 신의 존재에 대한 신학적 명제의 진위 여부를 알 수 없다.

├ 그것(신의 존재 여부 혹은 초자연 현상)을 알 수 있는지, 없는지를 모른다.
├ 어떤 사람(예를 들면 계시에 의해)이 그것을 알 수 있을 수 있지만, 그가 그것을 증명하는 것과 자신의 행동으로 그것을 확인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어떤 사람이 그것(신의 존재 여부)을 아는 것도 불가능하고 계시 혹은 인식조차 불가능하다.


줄 친 이유는 내가 범신론자니까!


반응형

'神論 | 哲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논리적 오류  (0) 2012.09.01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0) 2012.08.27
신의 존재에 관한 이론  (0) 2012.08.27
마가복음, 제대로 알고 읽자.  (0) 2012.08.25
요셉과 마리아  (0) 2012.08.09
모세의 계약  (2) 2012.08.09